새로운 부자의 탄생
후천적 부자
02 투자는 생존을 위한 전략이다
누구도 당신의 미래를 칙임지지 않는다
투자를 통해 배운 지식은 돈, 그 이상이다
공부와 실천을 병행하며 경험을 쌓아라
돈 잘 버는 사람이 투자도 잘한다
빚부터 갚고 시작하라
투자의 세계에서 무임승차는 파멸뿐이다
원칙을 깨면 투자도 깨진다
투기, 망하는 지름길이다
티핑포인트는 반드시 온다
실수를 피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투자를 안하는 것이다. 그러나 그것이야말로 가장 큰 실수이다.
_피터 린치 Peter Lynch
투자와 관련된 지식은 생각보다 훨씬 더 우리의 실생활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서울의 전세대란을 감당할 여력이 안 되었던 A씨는 눈물을 머금고 서울을 벗어나 인천 지역의 아파트에서 보증금 2500만원에 월세를 50만원씩 주고 살게 되었다. 등기부등본에 은행 대출이 있었지만, 보증금 7500만원 이하의 주택인 경우 주택임대차보호법에 따라 소액 임차보증금 보호 대상에 포함되어 2500만원 까지는 최우선 변제를 받을 수 있기에, 혹시 경매로 집이 넘어간다고 해도 A는 보증금 전액을 받을 수 있어 안심했다.
그런데 어느 날, 집주인이 이자를 내지 못해 결국 부동산 경매가 진행되었고, A는 청천벽력과도 같은 이야기를 들었다. 보증금 2500만 원 전액을 받을 수는 없다는 것이다. 최우선 변제 2500만원은 서울 기준이고, 인천은 2200만원 까지 밖에 못 받는다고 했다. A는 300만원이나 받지 못하게 되었지만 2200만원 이라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에 위안을 삼았다.
하지만 법원을 통해 보증금을 받던 날 다시 한 번 대성통곡할 일이 발생했다. 인천 기준으로 2200만 원까지 보증금을 받는 것은 맞지만, 집주인과 계약한 날짜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등기부등본에 찍혀 있는 대출받은 날짜가 기준이라는 것이다. 집주인이 대출받은 2010년 1월 1일 기준으로는 최우선 변제가 2000만원밖에 되지 않기에 A는 무려 500만원이나 되는 피 같은 돈을 날리게 되었다.
이와 같은 일은 지금도 부동산 경매가 진행되는 법정에서 수시로 벌어지고 있다. A가 부동산 경매 투자를 배웠다면 보증금을 500만원이나 잃는 어처구니없는 상황은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다. 꼼꼼하게 알아보고 자신의 상황에 맞는 조치를 취한 후에 입주했을 것이다. 이렇듯 투자 지식은 돈을 불리는 역할 외에도 우리의 삶에 다양하게 기여한다.
삶의 무기로 활용하라
B씨는 전세로 사는 단독주택의 집주인으로 부터 어느날 연락을 받았다. 자신이 직접 들어와 살려고 하는데 집을 빼줄 수 없겠냐는 것이다. 전세 만기가 되지 않은 데다가 곧 재개발이 들어가는 곳이어서 도시및주거환경정비법에 따라 이주비로 1000만원 이상을 받을 수 있었기에 이사비로 500만원을 주면 생각해보겠다고 했더니, 일단 알겠다고만 하고는 더 이상 연락을 해오지 않았다.
한참이 지난 뒤에 다시 집주인에게서 연락이 왔다. 자신이 임대차 계약서를 잃어버렸는데 은행에서 대출을 받아야 하니 복사본을 보내달라고 했다. B씨가 전세로 들어갈 때 대출금이 약간 걸려있었는데 이번에 그걸 갚으면서 대출을 받는다고 했다.
전입신고로 기본적인 대항력만 갖춘 상태였던 B씨는 이 일로 막강한 권력을 가진 임차인이 되었다. 만약 B씨가 이 집을 나가면 집에 상당한 금액의 대출이 걸려 있기 때문에 새로운 전세 임차인에게 세를 놓을 수도 없게 되고, 월세로 돌리고 싶어도 이미 대출을 통해 많은 금액을 써버린 데다가 B씨에게 전세보증금도 줘야 하기에 월세 세입자도 구하지 못하게 된다. 재개발, 재건축 바람이 끝난 뒤라 주택 시세가 많이 떨어져 에전처럼 많은 금액을 대출받을 수도 없는 상황이었다.
덕분에 B씨는 텃밭이 있는 서울의 단독주택에서 아주 저렴한 전세보증금으로 몇 년째 살고 있다. 집주인은 B씨가 이사 간다고 할까봐 보증금을 올려 달라는 말도 차마 못하고 있다. 부동산 투자 공부를 한 덕에 재개발 시 세입자는 이주비에 해당하는 보상금을 받을 수 있고, 말소기준등기보다 앞서 부동산 경매가 진행되어도 보증금 전액을 무조건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되었다.
투자를 통해 배운 지식은 살면서 겪게 되는 다양한 경제적 상황에 침착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나아가 투자는 자산을 불린다는 단순한 의미를 넘어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을 바꿔준다. 사회가 돌아가는 시스템과 세상사의 이면을 읽어내는 데 큰 역할을 하는 것이다. 투자 지식이 삶을 바꾼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