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프라인/한달머니5기(20.03.15~04.14)

DAY14_주어진 패, 버스가 아니라 택시를 탈 수 있는 것

by :)kmhbgvdxa 2020. 3. 29.

각자 주어진 패는 다르다


우리는 주어진 패를 갖고 플레이해야 한다. 주어진 패.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옳다. 각자 삶의 어느 것에서 출발하든 자신의 상황이 처한 상황을 통제할 수 있는 힘을 길러야 한다. 

재테크를 하기 전 재정적 부분을 모두 완벽히 정리해야 한다는 강박에 발목잡히지 마라. 김치찌개를 만들기 위해 요리사가 되어야 하는가? 첫 요리를 완성하면 더 복잡한 요리가 쉬워지듯 부자가 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더 똑똑해지는 것이 아니라 일단 시작하는 것이다.

세계 최고의 펀드를 가려내느라 엄청난 시간 들이기보다 일단 시작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재무 전문가가 되는 것이 당신의 목표는 아닐 것이다. 나는 '돈을 얼마나 벌어야 하는가'가 아니라 '나는 어떤 삶을 원하고, 그런 삶을 살기위해 어떻게 돈을 써야 하는가'를 생각해야 한다.

 


돈을 관리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 완벽을 기하지 말라


한번에 한 단계씩 밟아라.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단 85% 맞는 일이라도 하는 것이 낫다. 생각해보라. 85%는 0%보다 훨씬 낫다. 일단 재테크 시스템이 85% 정도 즉 대략이라도 갖춰지면 당신은 살아가며 정말로 원하는 일을 할 수 있다. 

지금 약간의 돈을 잃으며 실수를 하는 편이 낫다. 그래야 돈이더 모였을 때 무엇을 피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그저 내가 좋아하는 것에 돈을 쓸 수 있도록 좋아하지 않는 잡다한 것에 쓰는 돈을 줄이면 될 뿐이다. 의식적 지출. 연봉이 오른 날 더 작은 아파트로 이사하는 사람은 집에 별로 신경 쓰지 않는다. 캠핑과 자전거에 돈을 지출하는 것을 좋아한다.

섹시해지는 것과 부자가 되는 것은 다르다.
도표안에서 살지마라. 지출이나 주가의 작은 변동에 집착하지마라. 재테크와 투자에 대해 대단히 느긋한 태도를 갖길바란다. 다양한 시나리오를 돌려보고 얼마나 빨리 은퇴 할 수 있을지 따지면서 자산 변동을 일일이 확인하는 사람이 되지 말라.

 


풍족하다는 것은 당신에게 어떤 의미인가

사람마다 다르다. 돈은 풍족한 삶의 한 부분일 뿐이다. 한끼에 50만원씩 하는 미슐랭 스타 레스토랑에서 식사하는것, 옷사는것, 여행하는것 무엇이든 각자의 기준이 있을 것이다. 의식적으로 정하지 않으면, 아무 생각없이 남들을 따라하게 된다. 다음은 어떤가

  • 돈에 의해서가 아니라 내가 원해서 경력과 관련된 결정을 내린다.
  • 은퇴한 부모님이 원하지 않으면 일을 안하셔도 되게 한다.
  • 내가 좋아하는 것에 아낌없이 지출하고 그렇지 않은 것엔 가차없이 줄인다.

왜 부자가 되고 싶은가. 모은 돈으로 무엇을 하고 싶은가. 풍족한 삶의 기준이 '버스가 아니라 택시를 탈 수 있는 것'이라면 Why not? 그렇게 해라! 꿈이 너무 작거나 혹은 터무니없이 크다고 창피해 할 것 없다.

 


어려운 개념은 섹시해 보인다

개인 투자자들이 어려운 개념을 놓고 논쟁 하는 것은 배드민턴부에 가입한 초등학생이 라켓 줄의 장력에 대해 논쟁하는 것과 같다. 존쟁할 시간에 스매싱연습을 하는게 실력 향상에 더 도움이 될 것이다.

장기투자는 누구에게나 통한다. but 하품을 유발한다. 결정은 당신의 몫이다. 섹시한 용어를 들먹이며 뽐내고 싶은가 아니면 금으로 장신된 왕좌에 근엄하게 안고 싶은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