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프라인/한달머니6기(20.04.30~05.30)

DAY17_풍족한 삶_일과 돈(2)

by :)kmhbgvdxa 2020. 5. 17.


연봉협상에서 절대 하지 말아야 할 다섯가지 행동

 

1.현재 연봉을 말하지 마라

- 당신의 현재 연봉을 왜 알려고 할까? 현재 연봉보다 조금 높은 금액을 제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연봉이 얼마인지 묻거든 "서로에게 적절한 금액을 찾을 수 있을겁니다" 라고 말하라. 그래도 계속 묻거든 "연봉을 밝히는 건 불편하니 그냥 넘어갔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질문은 얼마든지 대답할 수 있습니다." 라고 맞받아쳐라. 대게 이런 질문은 채용 담당자가 할 것이다. 그들이 물러서지 않는다면 채용 책임자와 이야기 하고 싶다고 말하라. 어떤 채용 담당자도 좋은 후보자를 놓친 책임을 지고 싶어 하진 않는다. 그래서 그렇게 말하면 대개 그냥 넘어갈 수 있다. 

 

2.먼저 금액을 제시하지 마라

- 그 일은 채용 담당자의 몫이다. 먼저 제시하라고 요구하면 웃으며 이렇게 말하라. "금액은 회사측에서 먼저 제시해주셔야죠. 혐상 가능한 적절한 금액은 어느선일까요?"

 

3. 채용 제안을 받은 다른 회사가 그저 그런 회사라면 이름을 밝히지 마라

- 만약 어느 회사인지 질문 받으면 그냥 "개인용 인터넷 프로그램에 집중하는 기술 기업입니다" 라는 식으로 얼버무려라. 이름을 말해 버리면 채용 담당자에게 주도권이 넘어간다.채용 담당자는 그 회사를 깔아뭉갤 것이고, 모두 맞는 말이어서 당신은 반박하지 못할 것이다. 채용 담당자는 연봉협상에 초점을 두기 보단 자신의 회사로 들어오는게 얼마나 더 나은지 말할 것이다. 채용 받은 다른 회사의 이름을 밝히지 마라.

 

4. "예", "아니오" 로 대답할 수 있는 질문은 하지 마라

- "5천을 제시하셨는데 5천5백으로 올려줄 수 있나요?" 라고 말하지 말고 "오천은 협상을 시작하기에 적절한 금액이네요. 서로 바슷한 범위를 생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5천5백을 원하는데 어떠신가요?" 라고 말하라.

 

5. 절대 거짓말은 하지 마라

- 다른 회사에서 채용 제안을 받지 않았는데 받았다고 말하지 마라. 현재 연봉을 부풀리지 마라. 지킬 수 없는 약속을 하지 마라. 항상 진실하게 협상에 임해야 한다. 


 

연봉협상 사전준비

 

  • 구인공고의 내용을 한 줄씩 분석하여 직무와 관계된 당신의 기술과 경력을 기록하라
  • 해당 회사의 홈페이지를 두루 살펴라. 해당 회사의 기사를 읽고 경영진의 배경을 조사하라. 회사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당신이 적합 후보 인지 어필할 수 있다.
  • 다소 어중간한 이력을 포장할 멘트를 준비하라. 당신의 이력은 적절한 맥락에서 보지 않으면 중구난방으로 보일 수 있다. 
  • "실질적 성과를 내고 싶습니다"라고 말하라. 또한 마케팅을 개선하기 위해 당신이 실천할 세 가지 일을 제안하라.

위의 사항들을 사전에 준비해도 면접중 언급할 좋은 기회가 없을 수 도 있다. 그럴땐 담당자에게 이메일 이라도 보내보아라. 어떤 사람들은 이런 행동을 '이상하다'고 생각하겠지만 말이다. 하나의 수단 혹은 비법으로 뚝딱 부유해질 수는 없다. 지루하지만 꾸준하고 절제된 행동이 필요하다. 대부분 승리의 순간이나 모든 행동의 결과만 본다. 그러나 당신을 부자로 만드는 것은 이면의 노력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