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한달서평9기(20.09.17~10.16)

DAY08_[바빌론 부자들의 돈버는 지혜]_황금의 5가지 법칙(2/3)

by 휘바영감 2020. 9. 24.


바빌론 부자들의 돈버는 지혜

 

황금의 5가지 법칙(2/3)

 

황금으로 가득 채워진 주머니와 지혜의 말씀이 새겨진 토판이 있을 때, 둘중 하나만 선택하라고 한다면 자네들은 어느 것을 선택할 텐가?

 

"황금의 5가지 법칙"

1. 수입의 1할 이상을 꾸준히 저축하는 사람에게 황금은 기꺼이 찾아올 것이며, 곧 그와 가족의 행복한 미래까지 보장해주는 커다란 재산으로 커갈 것이다.

2. 황금을 안전한 곳에 투자할 때 황금은 꾸준히 늘어나고, 나중에는 들판의 양떼처럼 급속히 늘어날 것이다.

3. 지혜와 경험을 갖춘 사람의 조언을 받아 황금을 투자하는 신중한 사람만이 황금을 지킬 수 있을 것이다.

4. 본인이 잘 알지 못하는 분야나, 경험 있는 사람이 추천하지 않는 분야에 투자하는 사람은 황금을 지킬 수 없을 것이다.

5. 일확천금을 꿈꾸거나, 사기꾼의 달콤한 감언이설을 좇고 있거나, 자신의 미숙함을 깨닫지 못한 채 덧없는 욕망에 사로잡힌 사람은 결코 황금을 손에 쥘 수 없을 것이다.

 

10년이 지난 뒤 아카드의 아들 노마시르는 고향으로 돌아왔다. 아버지는 아들의 귀향을 즐거워하며 친구들과 친척들까지 초대해서 큰 잔치를 벌였다. 잔치가 끝난 후 아카드 부부는 왕의 옥좌가 부럽지 않은  호화스런 의자에 앉아 노마시르를 불렀다. 노마시르는 부모 앞에 공손히 서서, 아버지와의 약속대로 그동안 겪었던 일들을 빠짐없이 고하기 시작했다.

'아버님, 먼저 아버님의 지혜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10년 전 제가 성인이 되었을 때, 아버님은 제게 넓은 세상으로 나가서 사람들과 부대끼면서 살아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덕분에 저는 재물의 노예에서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아버님은 제게 넉넉한 황금을 준비해주셨습니다. 게다가 아버님의 지혜까지 함께 주셨습니다. 황금은 물거품과도 같은 것이었습니다. 산토끼를 처음 잡아본 사람의 손에서 산토끼가 달아나듯이, 삶의 경험이 없었던 제 손에서 황금은 물거품 처럼 사라졌습니다.'

한 번도 경마에서 패한 적이 없는 말을 소유한 부자의 꾐에 넘어가 큰 돈을 잃고, 상점을 인수하는 과정에서 동업자에게 속아 결국 그 상점을  유대인에게 헐값에 넘겼다. 황금을 모두 잃고 일자리를 찾아보았지만 그마저도 쉽지 않았다. 그때서야 노마시르는 아버님이 주신 토판이 그때서야 생각 났다. 노마시르는 토판에 새겨진 지혜의 말씀을 읽었다. 그리고 진작에 그 토판을 읽었더라면 제 돈을 그처럼 허망하게 잃지 않았을 것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끝없는 재앙은 없는 법 노마시르는 어렵사리 노예를 관리하는 일자리를 구했다. 황금의 1법칙에서 배운 대로 첫 봉급에서 동전 하나를 저축했다. 돈이 생길 때마다 한 푼씩 저축하면서 마침내 은화 한 닢으로 키워냈다. 먹고 살아야 했기 때문에 저축하는 것 그리 쉬운 일은 아니었다. 그러나 이를 악물고 절약하며 살았다. 10년이란 세월이 지나서 아버님이 돌아가기 전에, 아버님이 주신 만큼의 돈을 벌기로 결심했다. 노마시르는 뚜렷한 목표가 있었다.

어느날 노예 주인이 찾아왔다. 노마시르에게 돈을 그토록 절약하며 모으는 이유를 물어보았다. 무척이나 검약한 청년인 노마시르에게 괜찮은 제안을 했다. 앞으로 1년 내에 이 외성이 완성되면 동서남북으로 성문마다 커다란 청동문을 세워야 하는데 니네베에는 그 성문을 만들 만한 청동이 부족하였다. 그런데 성주는 청동을 확보할 생각조차 하지 않고 있으므로 뜻이 맞는 사람들끼리 돈을 모아 구리광산과 주석광산에 대상을 보내 성문을 세울 때 필요한 청등을 만들어 니네베까지 가져오도록 하는 것이었다. 그렇게 한다면 성주가 성문을 만들려 할 때, 그들만 청동을 공급할 수 있기 때문에 높은 값에 하는 계획이었다. 설사 왕이 청동을 사지 않더라도 적정한 가격에 청동을 다른 사람들에게 팔 수 있다. 

노예 주인의 제안은 황금의 3법칙에 정확히 들어맞는 것이었다. 그래서 노마시르는 힘겹게 모은 돈을 모두 추자했다. 다행히 기대에 어긋나지 않아 그 투자로 상당한 돈을 회수할 수 있었고 얼마 후 청동사업에 공동출자한 단체의 일원이 되어 다른 사업에 참여하게 되었다. 그들은 돈을 다루는 데 경험이 많은 사람들이었다.  그들은 각자의 생각을 신중하게 피력하면서 열띤 토론을 거친 뒤에야 투자할 사업ㅇ르 결정했다. 그들은 원금을 잃은 적이 없었고, 수익은 내지는 않더라도 원금을 회수할 수 없는 사업에 투자한 적이 없었다. 그들과 함께 사업을 한다면, 아무런 경험도 없이 뛰어들었던 장사나 말경주와 같이 어리석은 짓을 범할 가능성은 거의 없엇따. 게다가 그들은 자신들에게 취약한 점이 무엇인지도 정확히 알고 있는 사람들이었다. 그들과 교제 하면서 돈을 안전하게 투자해서 수익을 거두는 방법을 하나씩 깨우쳐갈 수 있었다. 시간이 자나면서 돈은 점점 빨리 불어났고 잃었던 돈을 모두 만회한 것은 물론이고 그 이상을 벌었다. 겪은 실패와 시련, 그리고 성공을 통해 분명히 깨달을 수 있었다. 지혜가 없다면 황금은 한낱 물거품에 불과하다. 지혜가 없다면, 아무리 많은 황금도 순식간에 사라진다. 하지만 지혜가 있다면 맨손으로도 황금을 벌어들일 수 있다. 

아카드는 흐뭇한 미소를 지으며 의자에서 일어나 아들의 손을 꼭 잡아주며 말했다. 

'네가 돈의 이치를 깨달았구나. 정말 기쁘다. 내 재산을 믿고 맡길 수 있는 아들을 두어 정말 기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