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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한달서평8기(20.08.01~08.30)

DAY14_[타이탄의 도구들]_1장_세상에서 가장 성공한 사람들의 비밀_(2/5)

by :)kmhbgvdxa 2020. 8. 14.


타이탄의 도구들_1장_세상에서 가장 성공한 사람들의 비밀(2/0)

 

02
남들보다 뛰어난 감각을 동원하라

에드 캣멀(Ed Catmull). 스티브잡수, 존 래시터(John Lasseter)와 함께 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를 만든 인물이다.

 

첫 번째 버전은 언제나 실패작이다

흔히들 최종 완성된 작품은 초안을 잘 다듬어 내놓은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는 완전한 착각이다. 물론 모든 작품은 초안에서 출발한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은 작품의 면면을 살펴보면, 모두가 처음의 초안과는 전혀 상관없는 결과물이었다. 첫번째 버전은 언제나 실패작이 더 많았다.

창의성을 극대화 시키려면 언제나 그 밑바탕이 되어준 아이디어, 시놉시스, 밑그림 스케치를 완전히 뛰어넘는 전혀 다른 것을 만들어야 한다. 아이디어를 수정,보완,개선하는데 힘을 쏟기보다 아이디어 자체를 지워버리고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야 창의성이 더 발휘된다는 것이다.

아이디어와 창의성의 진보는 백지 위에 처음 밑그림을 그리는 순간과, 그렸던 밑그림을 지우고 그 위에 다시 그리는 순간 사이에 존재한다.

진부해지지 않으려면 그려지지 않아야 한다.

 

 

 

읽지 못한다면 귀를 귀울여라

어떤 사람은 유난히 어려운 책을 잘 읽고, 어떤 사람은 숨어 있는 걸 곧잘 발견한다. 어떤 사람은 다른 사람보다 훨씬 잘 듣고, 어떤 사람은 결정적일 때 설득력 있는 말을 잘한다.

예술이란 그림을 잘 그리는 법, 그리고 탁월한 자신만의 표현법을 배우는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창의적 예술가들이 하는 일은 끊임없이 '보는 법'을 배우고 훈련하는 것뿐이다.

 

 

 

03
인생을 걸어볼 목표를 찾아라

피터 틸(Peter Thiel). 페이팔의 창업자이자 페이스북을 비롯한 100개 이상의 기업을 발굴, 투자해 억만장자가 된 인물

 

실패란,  완전히 실패하는 것이다

목표가 생겼다면 기다릴 필요가 없다. 우리는 안다. 당장 시작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게으름 때문이 아니라 '두려움' 때문 이라는 것을. 실패하면 인생을 망칠 수도 있다는 불안이 우리의 발목을 붙잡는다.

실패는 오래가지 않는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한 가지 이상의 이유 때문에 실패를 겪는다. 결정적인 한 가지에 집착하지 마라. 타이탄들의 말을 빌리자면 "실패란, '완전히' 실패하는 것"이다. 존재하는 모든 이유 때문에 실패했다는 사실을 꺠닫고 났을 때, 비로소 우리는 실패에서 배울 수 있게 된다. 완전한 실패만이 계속되는 실패를 멈출 수 있다. 남김없이 완전히 실패했기에 백지 위에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수 있게 이끈다. 그래서 실패는 오래가지 않는다.

 

 

대체 불가능한 사명을 찾아라

실패는 짧아야 하고 성공은 길어야 한다. 트렌드는 중요하지 않다. 미래의 삶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건 '사명감'이다.

일단 어떤 트렌드가 생겨나면 곧장 엄청난 사람들이 몰려든다. 많은 사람들이 한 가지에 매달리고 경쟁은 치열해진다. 차별화는 약해진다. 1등을 차지하지 못하면 트렌드는 의미가 없다. 망한다는 건 '특정 트렌드의 n번째 순위'를 기록하면서 사라진다는 뜻이다.

사명이란, 다른 사람들이 해결하지 못한 문제를 찾아내는 것이다. 다른 사람들은 엄두도 내지 못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노력이다.

테슬라모터스의 CEO 엘론 머스크가 스페이스X 프로젝트를 시작했을 때 그 누구도 이 프로젝트가 21세기의 가장 중요한 사업이 될 것으로 짐작조차 못했다. '지구의 대안을 찾아 화성으로 가겠다'는 생각은 웃음거리에 지나지 않았다. 하지만 엘론 머스크에게 이 생각은 가장 소중한 사명이었다. 현재 스페이스X는 대체 불가능한 사업이다. 거기서 일하는 사람들은 그런 사실을 알고 있고, 엄청난 동기로 작용한다. 그가 성공한다면 엄청난 수익을 거둘 것이고 설령 실패한다 해도, 많은 사람들은 다시 '언제나 새로운 것을 가장 빨리 찾아내는' 그에게 베팅할 것이다. 그래서 실패는 오래 가지 않을 것이다.

인생을 걸 만한 계획이나 목표가 있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타인이 절대 대체 할 수 없는 나만의 사명을 찾는 것이다. 찾다가, 찾다가, 우죽했으면 화성에 갈 생각을 했겠는가.

다음에 등장할 빌 게이츠는 운영체제를 개발하지 않을 것이다. 다음에 당장할 래리 페이지나 세르게이 브린은 검색엔진을 만들지 않을 것이다. 다음에 등장할 마크 주커버그는 소셜 네트워크를 창조하지 않을 것이다. 당신이 그들을 멋지게 모방했다는 건 그들에게서 아무것도 배우지 못했다는 뜻이다.

 

 

 

답이 아니라 질문을 찾아라

경쟁심은 한 분야의 성장을 돕는 데 유용하다. 하지만 바야흐로 세상은 한 분야에서만 특출한 인재를 원하지 않는다. 큰 성공을 거둔 사람들은 창업가이자 투자자이자 작가이자 크리에이터이자 아티스트다. 한 우물을 판 사람이 아니다. 

경쟁에서 승리하는 것이 성공이라고 합의한 것을 깨라. 성공은 아주 극소수의 사람들만 동의할 것 같은 진실을 손에 넣는 것이다.

- 내가 매일 떠올리는 문제들 중 아직 아무도 해결하지 못한 것은 무엇인가
- 아직 아무도 세우지 않은 멋진 회사에 대한 아이디어는 무엇인가
- 다른 사람들은 미쳤다고 생각하지만 나는 사실이라고 믿는 게 있다면 무엇인가

- 독점문제: 소규모 시장에서 큰 폭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시작하는가
- 비밀문제: 다른 사람ㄷ르은 미처 알아차리지 못한 독특한 기회를 발결했는가
- 유통문제: 제품을 만드는 데서 끝나는 게 아니라 고객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방법도 있는가


인생을 걸어볼 만한 것이 있는가. 그렇다면 답이 아니라 질문을 찾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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