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탄의 도구들_1장_세상에서 가장 성공한 사람들의 비밀(3/5)
04
폭발적인 아이디어는 어떻게 탄생하는가
아이디어가 없으면 타인의 아이디어가 내 아아디어가 된다. 타인의 사명이 내 사명이 되고 만다.
10개를 떠올리기 힘들다면 20개를 떠올려라
좋은 아이디어를 떠올리지 못해 힘겨워하는 사람들은 사실 신통팒은 아이디어도 별로 떠올리지 못한다. 반면, 좋은 아이디어가 많은 사람들은 황당하고 터무니없는 아이디어를 그보다 몇배는 더 많이 갖고 있다. 황당한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내놓다 보면 좋은 아이디어도 몇 개쯤은 반짝 나타나는 법이다.
우리에게 필요한 건 완벽한 아이디어가 아니라 좋은 아이디어라는 사실을 잊지 말자. 아이디어가 막혔을 때는 주변의 책장을 둘러보라.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은 책도 있고, 많은 사람에게 읽히지 않아 안타까운 책도 있을 것이다. 당신을 매료시킨 홍보 카피가 박힌 책도 있고, 진부한 제목 때문에 실패한 책도 있을 것이다. 그것들을 서로 결합해 재미있는, 황당한, 누구도 들어보지 못했을 법한 이야기를 짜봐라.
첫 걸음을 뗄 수 있어야 진짜 아이디어다
타이탄들의 아이디어 노트는 대부분 두 개의 단으로 나뉘어 있다. 한쪽 단에는 아이디어 목록을 기록한다. 다른 쪽 단에는 각각의 아이디어를 끌어가는 '첫 번째 단계'를 적어 놓는다.
파격적인 아이디어로 늘 관심을 받는 버진그룹의 CEO 리처드 브랜슨(Richard Branson)을 예로 들어보자.
어느 날, 그는 자신이 즐겨 이용하는 항공사의 서비스가 그날따라 영 마음에 들지 않았다. 그래서였을까, 문득 아이디어 하나가 떠올랐다. 그는 노트 한쪽단에 이렇게 적는다. "항공사를 만든다"
그러고 피식 웃었다. 아직 돈도 없고, 아무런 사전 지식도 없는 일개 잡지 발행인이 어떻게 항공사를 만들 수 있단 말인가. 그렇게 웃다가 그는 숨을 고르고는 노트의 다른 쪽 단에 이렇게 적었다. 보잉사를 찾아간다. 내가 임대할 수 있는 비행기가 있는지 알아본다. 리처드는 진짜 보잉사를 찾아갔고 항공기 두 대를 임대하는 거래를 성사시켰다. 보통사람은 꿈도 꾸지 못했을 버진항공의 첫 걸음이었다.
첫 걸음을 떼는 게 너무 힘들게 느껴지는 아이디어는 버려라. 갖고 있을수록 계속 머릿속만 복잡해진다. 아이디어는 무조건 많아야 하고, 실행 플랜은 무조건 간단해야 한다. 많은 걸 떠올리고 많을 걸 버려라.
당신이 할 수 있는 가장 정신 나간 일의 목록을 만들어라. 사람들은 당신의 진지하고 뛰어난 생각보다 당신의 그 미친 생각을 더 좋아할 가능성이 크다.
06
레드 팀을 이끌어라
세상에 없는 길을 가라
지금 몹시 힘겨운 상황이라면 전신 거울을 들여다보라, 당신의 모든 근육과 자세가 '앞을 향해' 있는가? 그렇다면 당신은 멈추지 않는 사람이다.
내 목표는 빨리 실패하지 않는 게 아니다. 장기적으로 성공하는 것이다. 이 둘은 하늘과 땅만큼 서로 다르다.
아무도 모르는 걸 나만 아는 것이 독창성이 아니다. 독창성은 아주 소수의 사람만이 아는 것을 아는 것이다.
반짝 성공에 그치는 이유는 하나다. 한번 성공하고 나면 "이봐, 지금 네가 갖고 있는 아이디어가 얼마나 시시한 줄 알아?"라고 말해줄 사람들이 사라지기 때문이다.
폭락을 예측하려던 투자자들이 잃은 돈이, 폭락 자체로 사라진 돈보다 훨씬 많다.
07
영웅적인 날들로 복귀하라
한 가지 규칙에 집중하라
좋은 성과를 기록하다가 어느 날 갑자기 우울해지고 절망의 나락으로 떨어지는 것 같은 기분이 들 땐 타이탄들이 권유하는 처방을 활용해보라.
그날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는 일 한가지에 2~3시간을 집중하면 썩 괜찮은 하루를 살게 된다. 슬럼프 탈출에도 효과 만점이다. 주의할 것은 여기서 10분, 저기서 10분씩 조각조각을 모아 120~180분을 만들면 안된다. 오로지 한 가지에 집중할 수 있는 2~3시간을 확보하면 빠른 속도로 다시 성과를 내는 영웅적인 날들로 복귀할 수 있을 것이다. 2~3시간을 한가지에 집중하면, 반드시 그날 한 가지의 성과는 남길 수 있다고 타이탄들은 한 목소리로 말한다.
성과를 내는 날을 그렇지 못한 날보다 많이 만들 것. 세상을 너무 과대평가할 것도 없고, 자신을 과소평가할 일도 아니다. 우리는 생각보다 뛰어난 사람이다. 무엇보다 우리는 혼자가 아니다.
내 목표는 빨리 실패하지 않는 게 아니다. 장기적으로 성공하는 것이다. 이 둘은 하늘과 땅만큼 서로 다르다.
아무도 모르는 걸 나만 아는 것이 독창성이 아니다. 독창성은 아주 소수의 사람만이 아는 것을 아는 것이다.
반짝 성공에 그치는 이유는 하나다. 한번 성공하고 나면 "이봐, 지금 네가 갖고 있는 아이디어가 얼마나 시시한 줄 알아?"라고 말해줄 사람들이 사라지기 때문이다.
폭락을 예측하려던 투자자들이 잃은 돈이, 폭락 자체로 사라진 돈보다 훨씬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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