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달7일/한달7일독서_슈퍼팬(21.04.27~05.03)

DAY01_[슈퍼팬]_도입_단 한 명의 슈퍼팬(1/3)

by :)kmhbgvdxa 2021. 4. 27.



비지니스를 성장 시키는 가장 큰 손

슈퍼팬

 

아이돌이나 운동선수, 영화배우가 되어야만 팬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누구나 슈퍼팬을 가질 수 있다.
누구든 다른 사람에게 특별한 느낌을 선사하고, 사람들을 공통의 목표로 끌어들이는 무언가를 만들 수 있다.

_팻 플린


 

팬들은 중요하다
그러나 슈퍼팬은 그 어떤 것보다 중요하다

 

외부인에게 슈퍼팬의 행동은 터무니없게 보일 수도 있다.  좋아하는 밴드의 기념품을 모아 벽장안 상자에 10년 동안 보관하고 있다가 어느 날 미래의 배우자를 고문한다. 슈퍼팬인 사람은 팬덤의 대상을 널리 알리는 핵심 사절단이 되어 그 대상의 깃발을 높이 들고 자랑스럽게 흔든다. 친구와 가족 들에게 자신의 팬심에 관해 쉴 새 없이 이야기한다. 그들이 원하지 않더라도 말이다. 사진을 찍어서 바로 소셜미디어에 공유한다. 

 

사람들은 보통 음악가나 영화배우, 운동선수 같은 사람이나 영화시리즈, 스포츠팀과 같은 실체에만 슈퍼팬이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우리 주위의 눈에 띄지 않는, 아주 작은 세계에도 슈퍼팬들은 존재한다.

 


레고 LEGO
많은 사람이 레고를 좋아한다. 이 기업은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로 이루어진 엄청난 수의 슈퍼팬 하위 집합들을 거느리고 있다. 어떤 상상에도 생명력을 불어넣는, 유행을 타지 않는 이 장난감은 성인 레고 팬 AFOL, Adult Fans of LEGO 을 비롯한 헌신적인 팬 커뮤니티들을 회의와 콘퍼런스에 모여들게 만든다. 

 

인앤드아웃 버거
캘리포니아에만 있는 패스트푸드점 인앤드아웃버거는 꾸준히 맛있는 음식을 공급해 "비밀 메뉴"로 많은 사랑을 받아 팬덤이 생겼다. 직우넏르에게 시세보다 높은 임금을 주며, 창립자 가족이 여전히 회사를 슈유하고, 프랜차이즈로의 사업 확장, 상장을 통한 브랜드 희석을 막아 대중의 감탄을 자아내고 있다.

 

할래 데이비슨 Harley Davidson
이 오토바이 브랜드는 정통성, 자유, 자기표현이라는 회사의 메시지에 공감하는 대단한 광팬들을 거느리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 회사는 할리 오너스 그룹 HOG, Harley Owners Group 을 통해 전국에서 행사를 개최한다. 수천명의 사람이 참가하는 이 행사에서 팬들은 아주 특별한 에너지를 받는다. 팬들은 셔츠, 모자, 재킷 등의 의류는 물론 타투까지 동원해 브랜드에 대한 충성심을 표현한다.

 


슈퍼팬을 만드는 데 집중하는 것은 트래픽, 팔로워, 조회 수, 구독자를 늘리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 이메일 주소록을 만들고 신규 청중을 유입시키는 것보다도 더 중요하다. 슈퍼팬을 만드는 데 집중한다면 트래픽, 팔로우, 조회 수, 구독자는 그 일의 부산물로써 저절로 늘어날 것이다. 당신과 당신이 하는 일을 지지하겠다는 뚜력한 목표 아래 강한 의지와 비상한 무리를 거느리게 된다.

 

광고에 돈을 들이거나, 사람들에게 시간을 쏟거나, 최신 성장 비법이나 전략을 고민하는 대신, 청중이 가진 가장 큰 장애나 문제가 무엇인지, 어떻게 그 문제를 해결할지 고민하라. 청중 전환율 conversion rate(제품 구매, 회원 등록, 뉴스레터 가입,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등 웹사이트 방문자가 웹사이트의 의도대로 행동을 취하는 비율) 을 최적화할 방안을 찾는 대신, 진정성 있게 청중에게 다가가 그들이 특별한 대우를 받는다고 느끼게 할 방안을 찾아라.

 

 

그 순간 한곡의 노래 때문에 슈퍼팬이 되지 않는다. 그 밴드의 노래를 듣고, 그들을 TV에서 보고, 친구들과 그들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면서다. 잡지의 표지와 달력에 자리잡은 관능적인 시선과 굽이치는 금발을 응시한 수없이 많은 순간 때문이다. 슈퍼팬은 대단한 마법과도 같은 순간 때문에 당신에게 빠지게 되지 않는다. 작은 마법의 순간이 모이고 쌓여왔기 때문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