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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달7일/한달7일독서_슈퍼팬(21.04.27~05.03)

DAY05_[슈퍼팬]_1부_만나서 반갑습니다_활발한 구독자(2/0)

by :)kmhbgvdxa 2021. 5. 1.

 



비지니스를 성장 시키는 가장 큰 손

슈퍼팬

 

아이돌이나 운동선수, 영화배우가 되어야만 팬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누구나 슈퍼팬을 가질 수 있다.
누구든 다른 사람에게 특별한 느낌을 선사하고, 사람들을 공통의 목표로 끌어들이는 무언가를 만들 수 있다.

_팻 플린


 

1부_만나서 반갑습니다_활발한 구독자

 

1장
심금을 울리는 작사법

 

 

온라인에서 이미 진행중인 대화를 찾는다

소셜미디어에는 실시간으로 많은 토론이 벌어지고 있다. 활발한 그룹이라면 특히 더 그렇다. 홍보나 광고도 있을 것이고(절대 하지 말것!), 즉흥적인 대화나 질문도 많이 있을 것이다. 이때, 유용한 토론을 찾을 수 있는 비법이 따로 있다.

 

보통 사이트 가장자리에 있는 그룹 내부 검색 상자에 다음의 구절을 넣고 검색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왜 (......) 인가?" _____"WHY IS IT"
▶ "(......)이 필요한 때." _____"WHEN CAN I"
▶ "(......)은 무엇인가?" _____"WHAT ARE THE"
▶ "(......)의 의미." _____"WHAT IS THE"
▶ "나는 어떻게 (......)을 하게 되었나?" _____"HOW COME I"
▶ "도움이 필요해요." _____"NEED HELP"
▶ "도와주세요." _____"PLEASE HELP"
▶ "(......)은 어떻게 할까?" _____"HELP WITH"

 

이 방법의 가장 큰 장점은 포럼, 블로그, 심지어는 구글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는것이다! 다시 말하지만 이는 좋은 출발점이다. 하지만 여기서 더 그치치 않고 두 가지 방법을 소개하겠다. 

 

 

 

개방형 질문 던지기

"(......)와 관련해 당신이 가진 가장 큰 문제는 무엇인가요?" 라고 사람들에게 물어보자. 사람들에게 특정한 주제에 관련된 가장 큰 문제가 무엇인지 묻고, 이어서 더 많은 것을 알아낼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사람들이 당신의 브랜드를 찾아왔을 때 가장 처음 만나는 것이 위의 질문이 되도록 만들어라. 팔로잉을 아직 하지 않았거나 구독을 신청하지 않았더라도 그 질문을 볼 수 있도록 말이다. 질문을 소셜미디어에 올릴 때는 우연히 방문한 사람도 질문을 발견하고 응답할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좋다.

 

청중의 규모가 크지 않더라도 개방형 질문을 이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이웃 신청을 한 후 청중이 받게 되는 이메일에 비슷한 질문을 포함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렇게 하면 이웃이 생길 때마다 답을 얻을 수 있고, 그 답에 후속 질문을 할 수 있다. 

 

첫 질문에 이어, "지금까지 어떤 유형의 해법을 시도해 보셨습니까?", "지금까지 어떤 유형의 해법을 시도해 보셨습니까?", "이 문제를 해결할 마법의 지팡이가 있다면 당신은 어떻게 해결했을까요?" 사업에 바로 반영할 만한 매우 귀중한 정보들을 잔뜩 얻을 것이다.


 

 

개방형 질문 던지기

만나지 않아도 대화가 가능한 요즘에는 직접 얼굴을 맞대고 하는 대화가 대단한 일처럼 느껴진다. 이 방법은 아주 단순하며, 두번째 방법과 비슷한 측면도 있다. 10명의 사람을 찾은 다음 15분만 할애해 당신의 전공이나 관심 분야에 관해 그들이 가진 문제나 요구 사항을 이야기해 달라고 부탁한다.

 

막 사업을 시작한 경우에는 팬이나 구독자가 많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이는 문제가 아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이메일 목록이 없어도, 팔로워가 많지 않아도 실천할 수 있다는 데 있다. 모임이나 행사에서, 혹은 페이스북이나 링크트인 그룹에서 사람들을 찾은 다음 그들에게 화상 회의, 전화, 직접 대화를 청해보자.

 

한 번의 대화만으로도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 누군가와 직접 이야기를 나누면, 그들이 사용하는 단어를 듣는 것뿐 아니라 거기에 수반되는 감정도 느낄 수 있다. 온라인에서는 높치기 쉬운 감정까지 말이다. 이는 그들과 더 싶이 있는 유대, 이해를 가능하게 하며 그들을 위해 더 나은 콘텐츠, 제품, 서비스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표적 청중이 겪고 있는 문제에 관해, 그중에서도 그들이 자신의 문제를 이야기하는 방식에 관해 배운다면, 당신은 사업을 하는 내내 청중과 진정성 있게, 효과적으로 유대를 맺게 될 것이다. 

 

 연습                                                                                                                                         EXERCISE

당신의 청중이 사용하는 언어, 특히 불만이나 유구 사항을 말하는 방식에 관해 배우고 그에 따른 조치를 취해보자


SETP1
앞에서 설명한 1개 이상의 방법을 사용해 청중이 자신이 겪은 일을 묘사할 때 사용하는 핵심 표현 5개를 찾는다. 방법 1에 방법 2, 방법 3을 조합하는 등 적어도 2개 이상을 시도해야 유용하다.


SETP2

핵심 표현 5개를 찾았다면, 이메일이나 소셜미디어, 포스트, 블로그에 글을 써본다. 1단계에서 확인한 언어를 적용한 후 이메일을 보내거나 글을 포스팅해서 청중의 반응을 살펴보자.


LET'S GO DEEPER

슈퍼팬 동반자 코스에서 이 연습을 실제로 보여주는 짧은 영상과 검색 결과를 추적하는데 유용할 만한 스프레드시트를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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