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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한달독서16기(21.08.31~09.29)

DAY13_[메타버스 새로운 기회]_03_사람이 없는 세계는 없다: 사용자 기반 메타버스(1/4)

by :)kmhbgvdxa 2021. 9. 12.

 


메타버스

새로운 기회

 

03 사람이 없는 세계는 없다 : 사용자 기반 메타버스

메타버스 산업의 다섯 가지 핵심 구조
메타버스에는 얼마나 많은 사람이 살고 있을까?
사람들은 왜 메타버스에 열광할까?
말하고 배우기를 재정립하다

 

       

"사용자 기반 User Based"

 

 

세상이 메타버스로 인해 많이 바뀌는 만큼 우리도 이에 걸맞는 준비를 해야 한다. 이미 변화가 끝났을 때 따라 잡는 것은 매우 힘들다. 메타버스에 대비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메타버스 산업을 구성하는 요소는 크게 다섯가지가 있다. 

 

- 사용자 기반
- 경험의 접점
- 플랫폼
- 인프라
- 콘텐츠

 

1. 사용자 기반 User Based

메타버스는 제공자보다 사용자에 중점을 두는 새로운 세상이다. 이런 경향은 메타버스의 특성중 동시성경제흐름으로 인해 더 강해진다.  인터넷, 스마트폰 시대보다 서로에게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사회가 형성될 것이다. 우리는 이에 맞춰 사람들이 메타버스를 좋아하는 이유와 왜 우리가 준비해야 하는지 좀 더 구체적으로 흥미로운 이야기를 풀어나가야 한다.

 

 

2. 경험의 접점

메타버스를 접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흔히 생각하는 VR/AR 기기 관련 기술들이 여기에 해당된다. 메타버스는 현실을 넘어선 디지털 세상이지만, 현실 세계와 완전히 동떨어진 개념으로 보기는 어렵다. 여기에 사용되는 개념이 경험의 접점이다. 현실과 메타버스를 이어주고 사람들에게 실재감 넘치는 메타버스를 제공하는 하드웨어를 비롯한 기술들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3. 플랫폼

현대 사회의 경제 분야를 관통하는 하나의 핵심축이다. 다양한 분야에서 플랫폼을 보유한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들의 차이는 극명하게 갈린다. 메타버스 산업에서도 마찬가지로 플랫폼을 구축한 기업과 그렇지 못한 기업 간 미래가치의 격차는 점점 심해질 것이다. 현재는 어떤 특정기업이 메타버스 전반을 아우르는 플랫폼을 구축했다고 말하기는 힘든 상황이다. 만약 그런 기업이 생긴다면 SF 영화에서나 보던 세계를 좌지우지하는 기업이 탄생할지도 모른다.

메타버스 플랫폼을 눈여겨볼 다른 이유는 기존 산업군과 메타버스가 만나서 새롭게 탄생하는 플랫폼들의 등장 때문이다. 설계, 건설, 자동차 등 기존의 제조업체들이 메타버스를 만나 다양한 플랫폼을 구축하고 발표하는 중이다. 우리는 이런 기업을 주시하고 대비해야 할 필요가 있다.

 

 

4. 인프라

하드웨어, 플랫폼이 아무리 눈부신 성장을 보인다 해도 기반을 이루는 인프라가 구축되지 않으면 모래 위의 성에 불과하다. 예를 들어 VR 기술이 빠르게 발전해서 가상세계가 우리의 일상이 되더라도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술이나 통신망이 미흡하다면 가상세계에서 살아가는 데 큰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게다가 메타버스 인프라에는 하드웨어의 기본이 되는 반도체, 디지털 세상의 발전을 앞당긴 클라우드 컴퓨팅 같은 유망 산업을 포함하는 분야라 중요도는 더욱 올라간다.

 

 

5. 콘텐츠

콘텐츠는 이미 우리의 삶 속에 깊숙이 들어와 있는 부분이다. 이미 우리는 콘텐츠의 홍수라 불리는 사회에서 살아가는 만큼 콘텐츠의 중요성은 더 강조하기도 민망할 정도이다. 콘텐츠는 메타버스에서 더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 메타버스를 단순히 기술로만 접근해서는 안 된다.

 

"이미 변화가 끝났을 때 따라잡는 것은 매우 힘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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