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한달독서15기(21.07.06~08.04)

DAY24_[후천적 부자]_07_투자에서 인내란 대체 무엇인가(1/5)

by :)kmhbgvdxa 2021. 7. 29.

 


새로운 부자의 탄생

후천적 부자

07 투자에서 인내란 대체 무엇인가

인내가 전부다
인내가 전부는 아니다
노력없이 얻으려 하지 마라
왜 투자를 시작했을까
내가 좋아하는 데 투자하지 마라
성공의 90%는 운이다
후천적 부자 되기

 

 


발견을 위한 참다운 항해는
새 땅을 찾아내는 것보다도
세상을 새로운 눈으로 보는데 의의가 있다.

_마르셀 프루스트 Marcel Proust


 

 

인내가 전부다

우리는 모두 미래를 예측한다. 예축이 틀릴 수도 있고 맞을 수도 있다. 미래는 우리 생각처럼 되지 않는 것은 당연하다. 중요한 것은 예측이 맞았을 떄와 틀렸을 때에 우리가 대처하는 반응이다. 틀렸다는 판단이 들면 빠져나와야 하고 맞는 다는 판단이 들면 계쏙 지켜와야 한다. 결코 쉽사리 투자에서 이익이 났다는 것만 가지고 이익을 조기 확정하면 안 된다. 인래를 해야 하는 전제조건 중 투자에 들어간 돈의 성격도 중요하다. 

주식에서 부동산으로 자본이 이전한 것일 뿐이라 하더라도 명확히 구분해서 투자해야 한다. 주식에 투자할 돈이면 철저하게 주식으로만 굴리며 점점 커다란 눈덩이를 만드는 것이 좋다.

 

 

 

인내가 전부는 아니다

확증편향確證編向이라는 말이 있다. 자신이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듣고 싶은 것만 들으면서 스스로 반대되는 증거나 내용은 무시하는 것 의미한다. 확증편향에 빠지면 제대로 사물은 익식하지 못하고 인지부조화cognitive dissonance에 빠진다. 자신이 갖고 있는 신념과는 반대되는 현상이 왔는데도 믿지 않고 자신이 끝까지 옳다고 생각한다. 자신이 잘못되었다는 점을 자각하지 못하고 더욱 한쪽으로 편향되며 몰입힌다. 투자에서 갖아 경계헤야 할 점이 바로 이것이다.

 

엄밀하게 말하면, 투자가 아닌 투기에서 이런 일이 자주 발생한다.

분명히 투자에서 인내는 중요하다. 탐욕에 눈에 먼 잘못된 판단으로 내린 투기가 아니라 제대로 된 분석으로 판단한 투자일 때 비로소 이익은 내 것이 될 수 있다. 인내를 위해서는 꼭 성격에 부한한 여유자본을 투입해야 한다. 투자수익은 인내에 따른 보상일 뿐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