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한달독서16기(21.08.31~09.29)

DAY16_[메타버스 새로운 기회]_03_사람이 없는 세계는 없다: 사용자 기반 메타버스(4/4)

by :)kmhbgvdxa 2021. 9. 15.

 

 


메타버스

새로운 기회

 

03 사람이 없는 세계는 없다 : 사용자 기반 메타버스

메타버스 산업의 다섯 가지 핵심 구조
메타버스에는 얼마나 많은 사람이 살고 있을까?
사람들은 왜 메타버스에 열광할까?
말하고 배우기를 재정립하다

 

 

 

 

메타버스는 다양한 이유로 교육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킬 것이다.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우선 익명성의 순기능을 교육에 접목할 것이다. 아바타를 통한 교육의 이점은 익명성이 보장됨으로써 타인의 시선을 신경 쓰지 않고 궁금한 사항을 질문할 수 있는 것이다. 성인들의 배움의 대학교 강의만 봐도 대면 강의 시에는 질문이 거의 없다. 질문하면 타인의 시간을 뺏는다는 옳지 못한 인식이 그 바닥에 깔려 있기 때문이다.

 

익명을 보장하는 메시지의 형태로 질문을 받는다면 어떻게 될까? 아마 지금과는 다르게 타인의 시선을 신경 쓰지 않고 자유롭게 질문을 보내올 가능성이 크다. 적어도 지금보단 많은 양의 질문이 나올 것이다.

 

몇몇 기업들은 가상세계에 과학 실험실을 만들어 교육에 사용하고 있다. 가상 과학 실험실을 제공하는 플랫폼 선도 기업인 '랩스터 Labster'는 전 세계 2,000개 이상의 기관과 3백만 명이 넘는 학생들에게 최첨단 가상 실험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랩스터는 가상현실 속에서의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협업 학습을 위해 다양한 도구를 사용하고 있으며, 가상세계에서 진행하는 여러 실습과 커리큘럼을 통해 많은 학생을 가르치고 있다. 

 

기존 전통적인 교실에서는 학생들은 대때로 교실 뒤쪽에 앉아 교육에 대한 동기부여가 떨어지는 경우도 존재한다. 하지만 협업을 기반으로 하는 VR 및 AR 활용 교육은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발하고, 실제와 같은 실습은 학생들에게 경험을 동반한 지식을 습득하도록 만들었다. 학생들은 자신들의 아바타를 가상현실 내에서 직접 움직여서 교수를 비롯한 다른 사람들과 의사소통하며 자유롭게 실험을 진행한다.

 

 

 

 

과학 분야 뿐만 아니라 심리 분야에서도 메타버스는 큰 효용을 발휘한다. 가상현실 건강 관리 시뮬레이션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코그니토컴퍼니 Kognito company'는 AI를 기반으로 하는 가상현실 인간과의 역할극 대화를 상담가들에게 제공하는 가상현실 상담 시뮬레이션 회사이다. 이 솔루션 서비스는 학교 학생들을 위한 상담 교육, 멘탈 케어, 친구 관계  개선, 알코올 중독, 암, 급성 및 만성질환, 정신 건강, 소아 치료, 자살 예방, 트라우마 정보 교육 및 상담 등 거의 모든 심리 상담부문을 다룬다. 이 메타버스를 통해 심리 상담가들은 다양한 환자의 상황을 미리 경험할 수 있고, 이에 근거한 맞춤형 상담 서비스를 환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다. 기존 방식과 비교해 확실히 적은 시행착오로 전문 상담가들을 교육할 수 있다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

 

코그니토는 상호작용 VR을 통해 의사들이 더 많은 치료 솔루션을 원격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회사이기도 하다. 원격 의료 대화 시뮬레이션을 통해 의료 전문가는 환자에게 맞는 원격 의료 방문과 상담을 연습해서 체득하고, 환자는 자신이 아픈 곳을 기존의 방법보다 적절히 치료 받을 수 있게 됐다. 가상현실에서의 컨설턴트 솔류션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며 향후 메타버스 교육 분야에서 많은 시사점을 보여주는 사례이다.

 

현재는 심리 교육 분야에만 사용되지만, 데이터가 쌓이고 AI의 신뢰도가 늘어나면 AI가 직접 상담을 진행하는 방향도 고려해봄 직하다. 

 

메타버스 교육 관련 플랫폼은 의학 분야에서도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아무래도 의학이란 환자의 생명과도 직관된 분야이기에 경험 부족을 이유루 실수를 감쌀 수 없다. 하지만 메타버스 세계에선 의학도 '경험'할 수 있다. 의료 시뮬레이션 가상 학습의 최대 이점은 역시 의료 교육 개선 및 환지 위험 최소화이다. 임상 학습자에게 몰입형 시뮬레이션 경험을 제공해서 전보다 스마트하고 효율적인 트레이닝을 받을 수 있도록 했으며, 초음파, 응급 환자 관리 및 출산 절차 교육 등을 위한 홀로그램 강화 시뮬레이터를 포함하면서 의료 학습자에게 더 나은 양질의 교육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메타버스는 새로운 교육 플랫폼의 등장으로 인해 그 짜임새가 대채로워지고 있다. 마찬가지로 메타버스는 교육에 대한 정의와 용도를 재정립하는 중이다. 이는 단순히 교욱만이 아니다. 실제 일어나고 있는 변화는 이보다 더 광범위하고 빠르다 어쩌면 지금 이 순간도 세상을 노랄게 할 메타버스가 지구 어딘가에서 등장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많은 것들이 변하면서 혼란스러워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인터넷과 스마트폰이 처음 등장했을 때도 한동안 사람들은 새로운 방법의 대화와 교육에 적응하기 어려워했다. 메타버스 시대도 마찬가지로 한동안은 새로운 방식이 낯설기도 하고, 복잡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물론 지금까지 그랳왔던 것처럼 사람들은 이내 새로운 세계에 적응하고 첨단 문며잉 건네주는 달콤한 과실을 입에 넣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반드시 기억해야 할 사실이 있다. 바로 새로운 문명이 주는 과실은 준비된 자에게만 주어진다는 것이다. 이제까지 분류한 메타버스 산업 구조에 맞춰 새로운 시대의 주류가 될 기업들의 펀더멘털을 분석하고 그들에게 어떤 모멘텀이 있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새로운 문명이 주는 과실은

준비된 자에게만 주어진다



댓글